TL;DR
팬 토큰은 스포츠 팀이나 아티스트가 팬들을 위해 발행한 토큰으로 토큰 소유자들은 팀의 주요 결정에 참여할 권리, 한정된 콘텐츠나 이벤트 참여 기회 등 다양한 혜택을 받게 되고, 발행 주체는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다.
팬 토큰의 가격은 실제 팬 활동과는 별개로 투기적 성격이 강화되어, 팬 토큰의 원래 목적인 팬과 스포츠 팀 또는 아티스트 간의 밀접한 관계 구축이 흐려지고 있다. 토큰의 가치가 오로지 가격 상승에만 중점을 둘 경우, 팬들의 진정한 참여와 경험이 손상될 수 있다.
팬 토큰의 미래는 서비스 확장 뿐만 아니라 규제 대응, 투기적 성격의 극복 등 여러 문제를 극복하는 것에 달려있다. 팬 토큰이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면 웹3 시장의 대중화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축구부터 아이스하키까지, 팬 토큰
팬 토큰은 다양한 스포츠 팀부터 아티스트에 이르기까지 팬이 있는 모든 주체를 대표하는 가상자산이다. 팬 토큰은 주로 팬과 그들이 응원하는 대상 사이의 연결을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 주로 축구부터 아이스하키까지 다양한 스포츠 팀을 중심으로 팬 토큰이 발행되고 있는데, 주로 유럽 축구 클럽을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
팬 토큰을 소유한 사람들에게는 여러 가지 혜택이 주어진다. 1) 팀과 아티스트의 핵심 결정에 대한 투표 권리, 2) 홀더 한정 콘텐츠나 이벤트 참여 기회, 3) 토큰 활동을 통한 보상 등이 포함된다. 한편, 운영팀과 참여 아티스트는토큰의 발행을 통해 추가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으며, 팬들과 더 깊고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여 신규 소통 채널을 만들 수 있다.
팬 토큰 탄생과 성장
팬 토큰은 2018년부터 주요 스포츠 클럽들과 연계하여 눈에 띄게 등장하기 시작했다. 특히, 유럽의 주요 축구 클럽들이 팬 토큰 발행의 선두주자로 나섰다. 2018년 9월 24일에는 유벤투스가 Socios.com과 함께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면서 '유벤투스 공식 팬 토큰'의 출시 계획을 발표했다.
2020년과 2021년에는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이 크게 증가하면서, 팬 토큰도 그 열풍에 편승하여 성장세를 보였다. 2021년에는 다수의 스포츠 팀, 리그 및 아티스트들이 팬 토큰 시장에 참여했다. 특히 2022년, FIFA 월드컵이라는 글로벌 축구 축제와 함께 팬 토큰은 더욱 큰 관심을 받게 되었다. 당시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에서 스포츠 팬 토큰 7종(ACM, AFC, ATM, BAR, CITY, INTER, NAP)이 상장되며, 그 인기를 방증하기도 하였다. 월드컵의 인기와 함께 여러 국가 대표팀(브라질, 아르헨티나, 스페인 등)이 팬 토큰을 선보였고, 월드컵의 열기에 힘입어 팬 토큰 거래량이 크게 증가했다. 그러나 월드컵 진행 중 일부 국가 대표팀의 성적이 예상과 달랐을 때, 그 국가의 팬 토큰 가격에는 큰 변동성이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로 2022년 월드컵 개최 직전, 우승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된 스페인 축구팀의 팬 토큰 SNFT는 급격한 가격 상승을 보였다. 그러나 월드컵이 개최된 직후부터 가격이 하락하기 시작하더니, 12월 6일, 스페인이 모로코에 패배하면서 SNFT는 0.033달러로 급락,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와 비슷한 패턴으로 브라질 팬 토큰 또한 가격 하락을 경험했다.
팬 토큰의 기본 취지는 팬들과 스포츠 팀이나 아티스트와의 더욱 밀접한 관계 형성을 돕고, 팬들이 팀이나 아티스트의 주요 결정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위와 같은 팬 토큰 가격 변동을 보면, 마치 테마주와 같이 본직적인 요소와 관계없이 재료에 따라 상승하고 소멸하면 하락하는 투기적인 요소가 더 강하게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팬 토큰의 보유자들은 과연 팬일까
앞서 말한 것과 같이 팬 토큰은 팬들에게 다양한 권리를 부여하면서 동시에 스포츠 팀이나 아티스트에게 새로운 수익원을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토큰의 실질적인 가치와 그에 따른 권리가 불투명하거나 실제로 이행되지 않는다면, 그 믿음은 금방 무너질 수 있다. 특히 최근 월드컵 기간 동안 발행된 팬 토큰 중 상당수가 독점 영상이나 투표와 같은 권리를 약속했으나, 그 약속을 지키지 않는 경우가 다수 있었다.
그렇게 될 경우, 팬들의 불만이 커져야 할 것이나 실상은 그렇지 않았다. 팬 토큰 보유자 중 대다수가 실제 팬보다는 투자 목적으로 토큰을 보유하고 있었기 때문에, 토큰의 주요 혜택 불이행에 크게 반응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는 팬 토큰이 팬과 팀 혹은 아티스트 간의 유대감을 강화하는 도구로서의 본질적인 가치를 잃어버리고, 대신 투기적 목적으로만 활용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하기도 한다.
팬 토큰은 과연 잘 되고 있을까?
현재 Coinmarketcap이 구분한 카테고리 중 팬 토큰 카테고리의 총 시가총액은 $230m 으로, 단일 토큰에 비교해도 100위권 밖의 성적을 보인다. 또한 7일간 거래량 역시 시점에 따라 다르겠지만, $32m 가량으로 최근 떠오르는 RWA 카테고리의 7일간 거래량(288m)과 비교했을 때 비교했을 때 약 9배의 차이를 보인다.
또한 각 카테고리별 상위 3개의 토큰의 평균치로 비교해봐도 현재 팬 토큰 시장은 작은 규모의 시장으로 확인된다. 월드컵 등과 같은 특수 시기가 아닌 현재, RWA와 같은 카테고리가 더 큰 주목을 받고 있어 단기간에 시장 규모가 확대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의 전망
현재 영국 의원들은 축구 팬 토큰 거래에 대한 규제를 요구하고 있으며, 앞으로 다양한 국가에서 팬 토큰에 대한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지금도 팬 토큰은 계속해서 발행되고 있으며, 많은 플랫폼에서 지금까지의 문제를 해결하고 실질적인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 중에 있다.
Socios.com과 같은 플랫폼들은 이 문제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대책을 세우고 있다. 예를 들어, VIP 공간 제공이나 선수와의 직접적인 만남과 같은 혜택을 확실하게 실현함으로써 팬과 팀 혹은 아티스트 간의 깊은 연결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여러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 서비스를 확장하는 방향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그렇지만 팬 토큰의 미래는 단순히 서비스 확장만으로는 결정되지 않는다. 규제에 대한 대응, 기술의 개선, 그리고 투기적 성격의 극복 등 여러 난제가 대기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하나의 주체에서 그치지 않고 규제 당국, 기업, 그리고 팬들 간의 긴밀한 협력과 소통이 필요하다. 이렇게 팬 토큰이 나열된 문제점들을 극복하고 진정한 팬 경험의 제공에 집중한다면, 가상자산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며, 가상자산의 대중적 확산의 핵심 요소로 부상할 가능성이 클 것이다.
더 좋은 리포트를 위해 웹3.0 및 블록체인 시장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설문에 응답하시면 (소요 시간 1분), 저희가 직접 제작한 "2023 Country Crypto Matrix" 스프레드시트를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