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글은 포브스에 게시된 영문 기사의 번역문임을 알려드립니다.
웹3.0과 암호화폐의 폭발적인 성장은 단번에 전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현재 디지털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인구는 거의 5억 명에 달한다. 암호화폐 시장의 총 시가는 1.3조 달러에 육박하고 있으며 이는 아마존닷컴의 시총과 유사한 규모이다. 탈중앙화 기술의 발전은 가속도가 붙고 있으며, 세계 곳곳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버리고 있다. 우수한 기술자 커뮤니티는 여러 곳에 분포해 있지만, 크립토 중심지는 아시아, 미국, 그리고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 위주로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암호화폐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아시아
아시아는 암호화폐 업계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암호화폐 소유자가 크게 집중되고 있는 것도 이러한 이유 중 하나다. Crunchbase를 통해 전세계 10,000개의 암호화폐 회사 데이터와 AI 보조 웹 검색을 분석한 결과, K33 연구소는 전세계 암호화폐 소유자 중 62%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는 암호화폐가 세계적으로 확산했다는 것과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대륙에 상당히 깊이 침투했다는 것을 시사한다. 웹3.0 시장에 중점을 둔 연구 및 컨설팅 회사인 ‘타이거 리서치’ 대표 대니얼 김은 앞으로 5년 내에 아시아가 글로벌 암호화폐 업계의 중심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싱가포르와 홍콩은 명확한 규제, 기업친화적인 세금 구조, 그리고 국제 금융 중심지로서의 확고한 지위를 바탕으로 아시아의 대표적인 암호화폐 허브로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이 지역의 암호화폐 성장에 기여하는 주요 업체로는 바이낸스, OKX, 크립토닷컴이 있다.
특히, OKX는 글로벌 암호화폐 및 웹3.0 기술 선도 기업으로서 암호화폐 거래소 중 일일 거래량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 세계 5천만 명 이상의 다양한 사용자층을 확보하고 있다. 홍콩에 본사를 둔 OKX 글로벌 CCO 레닉스 라이는 "웹3.0과 암호화폐 분야는 아시아에서 엄청난 혁신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구매력과 충성도가 높은 아시아 고객층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으로서 OKX는 규제 준수와 인재, 그리고 개발자 및 크리에이터 커뮤니티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세계 인구의 60%를 차지하는 아시아는 가장 규모가 큰 글로벌 시장일 뿐만 아니라 성장 열망이 높고 젊은 고학력 인구가 많은 시장이기도 하다. 특히 게임과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발달한 한국과 일본은 웹3.0 프로젝트의 주요 허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암호화폐 친화적인 정책을 펼치고 있는 동남아시아 국가들은 이러한 웹3.0 이니셔티브의 얼리 어답터이자 시험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따라서 글로벌 진출을 목표로 하는 웹3.0 프로젝트는 성장 전략에 아시아 사용자와 개발자를 우선시 해야 한다.
미국의 크립토 영향력
미국 역시 암호화폐 시장에서 빼놓을 수 없다. 암호화폐 소유자 수는 아시아가 제일 높지만, 미국 또한 5,400만명의 암호화폐 소유자를 보유하며 글로벌 암호화폐 시장에서 메이저 플레이어로 남아있다. 특히, 전통적인 투자와 거래를 넘어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기반의 프로젝트들에 대한 잠재력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암호화폐 업계를 선도하는 많은 기업들은 미국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코인베이스, 크라켄, 제미니와 같은 미국에 소재한 기업은 다양한 디지털 자산을 거래할 수 있는 신뢰도 높은 거래소로 자리 잡았다. 한편, 유니스왑과 스시스왑과 같은 탈중앙화 플랫폼은 사용자가 중개자에 의존하지 않고 암호화폐를 교환하는 방식에 혁명을 일으켰다.
투자자, 창업가, 개발자 등의 인재들이 적극적으로 암호화폐 및 웹3 플랫폼을 사용하여 혁신적인 서비스를 구상하여 제공하도록 도와주는 회사들이 있으며, 이로 인해 미국은 웹3 생태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미국에서의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프로젝트 허브는 캘리포니아, 실리콘 밸리, 그리고 뉴욕이 대표적이다.
미국은 웹3와 암호화폐의 성장을 지원할 수 있도록 규제 환경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SEC와 같은 기관들은 이러한 기술들에 대한 투명성과 안정성을 보장하고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규제를 도입하는 중이다.
중동 및 아프리카에서 암호화폐에 대한 수요 증가
중동 및 아프리카는 최근 웹3.0 생태계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주요 지역이다. 경직된 은행 시스템과 제한된 금융 기반시설에 대한 접근이 어려운 지역에서는 암호화폐가 혁명적인 금융 솔루션의 열쇠가 될 수 있다. 특히, 중동 및 아프리카에서는 디지털 통화를 사용하여 전통적인 은행 시스템을 우회하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블록체인 기술은 이러한 지역에서 금융 포용력을 높이고 기업과 소비자가 국경 간 거래를 촉진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아프리카에서는 나이지리아, 남아프리카 공화국, 케냐, 우간다 및 탄자니아와 같은 여러 국가에서 암호화폐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중동에서는 아랍에미리트, 사우디아라비아, 바레인 및 오만과 같은 국가들이 암호화폐 기반의 금융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