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L;DR
동남아시아 개발자 시장은 낮은 임금과 높은 인구 수로 인해 웹3 산업에 중요한 거점이 될 수 있다. 특히 베트남은 많은 개발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는 높은 인구 수 대비 개발자 수가 적은 특징이 있다.
동남아시아 개발자 수준은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지만, 아직 고도화된 기술 개발에는 부족한 모습을 보인다. 또한 블록체인 개발자는 전체 개발자 풀에서 낮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비교적 낮은 안정성과 기술 학습의 어려움 때문이다.
이에 각 국가별 개발자 환경을 이해하고 적합한 전략을 구성하여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며 공통적으로 현지 언어로 소통할 수 있는 팀과 협력하는 공통적인 방향은 필수적이다.
웹3 시장은 다양한 생태계 참여자의 자발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발전한다. 기본적인 전제는 이들의 활발한 참여에 대해 토큰 등으로 보상을 하며, 같이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L1, L2 블록체인 프로토콜과 같은 인프라(Infrastructure) 산업은 소프트웨어 개발자(이하, 개발자)들이 해당 인프라 위에서 새로운 표준을 개발하거나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여 일반 사용자들의 생태계 참여를 촉진하는 것이 중요하다. 때문에 많은 웹3 프로젝트들이 국가별로 개발자 허브를 구축하고자 하며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여 참여를 이끌어내고자 하고 있다.
타 지역 대비 아시아 시장은 이러한 관점에서 웹3 산업에게 중요한 거점이 될 수 있는데, 유럽과 북미에 비해 1) 비교적 낮은 개발자 임금과 2) 높은 인구 수가 가장 큰 이유이다. 실제로 미국의 경우에는 초급 개발자의 경우에도 약 6만 달러 이상의 임금이 책정되는 반면, 인도나 베트남 등에서는 약 1만 달러에 개발자를 채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이들 국가에서 개발자의 수는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어 비교적 낮은 비용으로 풍부한 인력 풀을 갖고 있다는 강점이 있다.
동남아시아 각 국의 개발자 현황
현재까지 하나의 정보 기관에서 동남아시아 각 국의 개발자 수를 명확하게 조사한 자료는 없다. 이에 위 차트는 여러 출처에서 공개된 자료를 토대로 예측한 내용으로, 정확한 숫자는 아니지만 각 국의 개발자 수의 증가 추세를 파악하는데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말레이시아 등 타 동남아시아 국가의 경우에는 공개된 자료가 제한적이기에 이번 리포트에서는 주요 5개의 국가를 중점적으로 살펴볼 예정이다.
위 차트에서 알 수 있듯이 베트남이 가장 많은 개발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다음으로 필리핀, 싱가폴, 태국, 인도네시아가 뒤를 잇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베트남의 경우에는 이전 스페셜 리포트에서 다룬 것과 같이 과거부터 개발자가 많은 국가로 알려져 있다. 주목할 점은 인도네시아가 높은 인구 수 대비 개발자가 많지 않다는 점인데, 1) 낮은 IT 전공자의 개발자 전환 비율(30%), 2) 부족한 기술 R&D 투자 비율에서 비롯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각 국가별 블록체인 개발자 환경
전체적으로 동남아시아 시장의 개발자의 개발 수준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으나, 아직까지 인공지능, 블록체인 기술 등 고도화된 기술의 메인 파트를 담당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뿐만 아니라 중위 연령이 낮고, 글로벌 프로젝트 리딩 경험이 부족해 전체 팀을 관리하는 관리자의 역할을 수행할 인원이 비교적 적다. 하지만 C레벨 관리자의 수가 전체 국가에서 늘고 있으며 국가 차원에서 개발 수준을 높이기 위해 노력을 기하고 있어 분명히 개선될 사항이라고 생각된다.
하지만 중요한 점은 전체 개발자 시장에서 블록체인 개발자는 여전히 낮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현상은 여타 글로벌 국가들도 마찬가지인데, 1) 블록체인 기업은 현지 대기업의 규모보다 작아 안정성이 떨어지며, 2) 개발자는 새로운 기술에 대한 또다른 러닝 커브(Learning-Curve)를 겪어야 하기에 큰 전환 비용이 필요하다. 이에 각 국가별 현지 개발자 환경을 이해하고 적합한 전략을 구축하여 접근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베트남: 젊은 개발자들이 포진된 국가
베트남의 개발자 시장은 젊은 인력의 비중이 높다. 20-29세의 개발자가 전체의 56%를 차지할 정도로, 시장은 젊은 개발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시니어 개발자를 찾기 어려운 환경을 의미하지만, 낮은 매몰 비용으로 젊은 개발자들이 블록체인 개발자로 전향할 수 있는 시장이라는 뜻이기도 하다. 또한 과거 엑시 인피니티(Axie Infinity)가 글로벌적으로 큰 성공을 거둬, 젊은 개발자들의 계층 이동 욕구를 자극하기도 했다.
베트남은 블록체인 개발과 관련된 대학 과정 및 커뮤니티가 다른 국가들에 비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특히, 베트남은 규제가 명확하지 않은 상태로, 현지 기업보다는 커뮤니티가 더 강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도 주목해야 할 것이다.
필리핀: 주요 회사를 기반으로 한 성장
필리핀은 명확한 규제 환경과 함께 블록체인 기술에 중점을 둔 주요 회사들, 예를 들어 SCI Ventures 및 Acudeen을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다. 교육 측면에서는 bitskwela와 같은 웹3 교육 플랫폼이 잘 구축되어 있으며, 주요 교육 기관에서 제공하는 블록체인 과정은 전문 지식과 기술 습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Blockchain Space Manila와 같은 장소는 블록체인 커뮤니티를 위한 교육 행사와 모임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싱가포르: 안정된 일자리로 모인 개발자들
싱가포르의 개발자 시장은 규제의 명확성과 글로벌 블록체인 기업들의 존재로 인해 개발자들이 집중되고 있는 특징이 있다. 싱가포르는 블록체인 기술과 암호화폐에 대한 엄격하고 체계적인 규제 프레임워크를 가지고 있다. 이는 기업에게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환경을 제공하며, 직접적으로 개발자들에게 고용 안정성을 가져다준다. 하지만 현지 개발자 커뮤니티를 새롭게 만들기에는 타 국가에 비해서는 이미 형성된 시장으로 판단되어 많은 프로젝트들이 고려하는 시장은 아니다.
태국: 기관과 기업의 협력에 기반된 생태계
태국은 이전 리포트에서 다룬 것과 같이 몇 기관과 기업의 협력이 돋보이는 시장이다. 특히 최근 친 가상자산 인사인 ‘스레타 타비신' 총리의 당선은 이러한 협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표적으로 14개의 태국 은행과 여러 대기업이 참여한 태국 블록체인 커뮤니티 이니셔티브(Thailand Blockchain Community Initiative)가 있으며,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다양한 시도가 이뤄지고 있는 시장이다. 뿐만 아니라 치앙마이, 코팡안 등 디지털 노마드 환경이 활성화된 국가이기도 하다.
인도네시아: 발전하고 있는 생태계
인도네시아 시장은 이전 스페셜 리포트에서 다룬 것 같이, 인도네시아의 블록체인 산업은 타 국가보다 초기 단계에 있다. 또한 개발자 풀이 많지 않아 인도, 베트남 등에서 외주 개발자를 채용하고 있다. 또한 개발자 커뮤니티 역시 아직 미진한 상태인데, BlockDev.id가 가장 큰 커뮤니티로 인도네시아 개발자 시장을 성장시키고 있다. 또한 인도네시아 블록체인 협회I(Asosiasi Blockchain Indonesia)가 생태계의 구심점 역할을 점차 수행하고 있어 발전이 지속되고 있다.
더 좋은 리포트를 위해 웹3.0 및 블록체인 시장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설문에 응답하시면 (소요 시간 1분), 저희가 직접 제작한 "2023 Country Crypto Matrix" 스프레드시트를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Disclaimer
이 보고서는 신뢰할 수 있는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그러나 정보의 정확성, 완전성, 그리고 적합성을 명시적으로나 암시적으로 보증하지 않습니다. 당사는 본 보고서나 그 내용을 이용함에 따른 모든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이 보고서의 결론과 권고사항, 예상, 추정, 전망, 목표, 의견 및 관점은 작성 당시의 정보를 바탕으로 하며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또한 타인 및 타조직의 의견과 일치하지 않거나 반대될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법률, 사업, 투자, 또는 세금에 관한 조언으로 간주되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증권이나 디지털 자산에 대한 언급은 설명을 위한 것일 뿐, 투자 권고나 투자 자문 서비스 제공을 제안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 자료는 투자자나 잠재적 투자자를 대상으로 하지 않았습니다.